일류보훈을 향한 홈런, 2023년 국가보훈부-한국야구위원회 업무협약 체결

일상 속 보훈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더온매일뉴스 승인 2023.06.05 14:47 의견 0

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는 5일(월) 한국야구위원회(총재 허구연)와 한국야구위원회 사무실(서울 강남구)에서 ‘일상 속 보훈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하신 분들을 예우하고 제복의 영웅들이 존중받는 보훈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프로야구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에서 추진되었다.

국가보훈부와 한국야구위원회(KBO)는 2012년부터 호국보훈의 달 국가유공자 시구행사, 보훈가족 초청 관람 등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으나 보훈 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해 양 기관의 관계를 한층 더 공고히 할 필요가 있어 이번 협약이 체결 되었다.

실제, 한국야구위원회(KBO)는 내일(6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15개 프로야구 경기(현충일 3연전)에서 10개 구단 선수들이 모자와 헬멧에 '끝까지 찾아야 할 121879 태극기* ' 문양(패치)을 부착하고, 호국보훈의 달 기념 문신(타투) 스티커를 각 구장을 찾은 팬들에게 선물할 예정이다.

한국야구위원회(KBO) 허구연 총재는 “국가보훈부 출범은 호국과 보훈의 가치를 인정한 뜻깊은 결과”라며 “현충일 3연전 등 다양한 호국보훈의 달 행사를 추진하고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기념하는 올스타전을 7월에 개최하는 등 일상 속 보훈문화 조성과 확산에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야구경기에서 동료들의 희생(Sacrifice)으로 주자가 집(Home)으로 들어가면 승리하듯,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을 바탕으로 국가가 발전하고 번영한다는 점에서 야구와 국가보훈은 공통점이 있다”면서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고 제복근무자를 존중하는 보훈 문화가 우리 사회에 일상화되어 대한민국의 품격이 한껏 높아 질 수 있도록 한국야구위원회(KBO)와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보훈부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라는 주제로 전국민 나라사랑정신 함양과 국민통합의 계기 마련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AI 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