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설명회 개최

2023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분야별 사업내용 및 안내영상 공개

더온매일뉴스 승인 2022.11.24 15:09 의견 0
2022 설명회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원장 김정길, 이하 진흥원)은 지역 예술인 창작 안전망 강화를 위한 <2023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의 운영방향에 대한 사업 설명회를 12월 1일(목) 14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 홀에서 개최한다.

진흥원은 지역 예술인 창작 안전망 강화와 현장 중심의 지원제도 실현을 위해 2022년 ‘분야별 맞춤형 사업체계’로 사업을 대폭 개편한 이후 현 제도의 한계점과 타 지역 현황을 조사 및 검토하였다.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2023년 사업안의 점검을 위해 지난 9월 지역 예술인 라운드테이블을 열었고, 의견을 재차 수렴하여 최종 사업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번 설명회에선 연극, 무용, 음악, 문학, 전통예술, 다원 예술, 시각예술 등 분야별 사업 안내 영상으로 주요 개편사항과 분야별 지원사업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설명회에 이어 12월 2일(금) 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를 게시할 예정이며, 12월 12일(월)부터 내년 1월 6일(금) 18시까지 온라인 지원신청을 받는다.

2023년도 지원사업 주요 개선사항은 크게 3가지로 △분야별 맞춤형 사업체계 보완 △창작 안전망 강화를 위한 지원 대상 명확화 △창작활동 몰입을 위한 행정절차 간소화이다. 분야별 맞춤형 지원체계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실효적 지원이 될 수 있게 보완하고, 순수 예술인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신청대상을 명확화하며 청년들의 창의적 예술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청년예술활성화지원사업’도 새롭게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지원신청 제출서류를 간소화하고, 개인 예술가 정산 시 증빙서류 제출을 폐지하는 등 행정적 절차에 대한 부담도 줄일 예정이다.

설명회는 지역 예술인 및 예술단체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공고 후 지원신청 이해를 돕는 컨설팅(유선, 이메일)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 안내 영상은 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상시 확인할 수 있다.

진흥원 김정길 원장은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글로벌 첨단 문화콘텐츠 도시를 선도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앞으로 지역 문화예술계 자생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 : 문화예술진흥팀 053)430-1240~5

저작권자 ⓒ 더온매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