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6개 과제 선정!

행안부 공모 선정으로 국비 총 37.1억 지원, 청년 일자리 127개 제공

더온매일뉴스 승인 2022.06.28 08:58 의견 0

대구시,“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6개 과제 선정!
대구시,“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6개 과제 선정!

대구시는 행정안전부 디지털 뉴딜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 사업’에 6개 과제가 선정되어 공공데이터 구축‧개방에 국비 37.1억원을 지원 받는다.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 사업’은 데이터 구축․가공 및 품질관리가 필요한 공공기관에 기업을 매칭하여 공공데이터 개방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액 국비로 진행되며 청년인턴십을 병행한다.

시는 작년 경험을 바탕으로 연초부터 내부 수요조사와 지역 데이터기업의 의견 청취 등 사전 준비를 진행하였으며, 지난 4월에 있었던 행정안전부의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총6개의 과제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사업(구축데이터량)은 ▲ 신호등 및 교차로 현시정보(약1만4천건) ▲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데이터(약4천건) ▲ 부설주차장 운영정보(약4천건) ▲ 가로수 현황(약12만6천건) ▲ 공원시설‧운동기구‧산책로 데이터(약3만건) 구축 및 ▲ 수용가 공간정보 융복합 데이터(약9만건) 품질 개선 사업으로 지역의 데이터기업 4개사와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과제 선정에 따라 총37.1억원의 사업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받으며, 본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는 올해 12월까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시민과 기업에게 제공된다.

또, 사업기간 동안 데이터 구축‧가공 업무에 청년인턴십 사업을 연계해 지역의 청년들에게 127개의 일자리를 제공한다.

특히, 기업에서 필요한 청년인턴을 직접 선발하여 채용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지원자가 공공데이터 구축 과제별 참여기업을 선택하면 기업에서 서류 및 면접심사 등을 거쳐 최종 청년인턴을 선발한다.

만 19세에서 34세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4일까지 1차 채용을 완료하였으며, 사업기간 중 부족인력은 청년인턴 채용사이트를 통해 수시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그 동안 개방되지 않았던 고품질의 데이터를 구축 및 개방하여 시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고, 지역의 청년들에게는 데이터 구축과 가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인재양성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데이터는 도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자산이다.”며, “사회적 현안 해결에 공공데이터의 역할이 더 커지고 있는 만큼 민간 활용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지속 발굴하고 개방하는 정책 추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AI 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